Q&A

home    〉   Q&A

현대차 4조 원대 인도 증시 상장세계 3위 시장 잡는다

라이더 0 1 10.22 20:18
【 앵커멘트 】 예순이 되면 은퇴해서 전원생활을 즐기기도 쉽지 않은 일인가 봅니다.
인생 2막으로 또는 노후 자금이 부족해서 여전히 일하는 고령층이 늘면서 60대가 처음으로 50대를 제치며 전 연령대에서 취업자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승민 기자입니다. 【 기자 】 올해 일흔 살인 안한식씨는 10년 전 퇴직한 후에도 일을 쉰 적이 없습니다. 30년간 은행에서 일한 경험을 살려 지금은 부동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안한식 / 서울 종로구- 전직 은행원. 나이는 몇 살 하니까. 한 아홉 군데에서 오라고 하더라고. 직접 상가를 돌면서 고객을 만나는데 안 씨에게 일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 이상입니다. 인터뷰 안한식 / 서울 종로구- 항상 활기차요. 항상 재밌어요. 돈보다도 일이 있으니까 감사해요.
집에서 무료하게 있는 것보다 활기가 있잖아요. 안 씨처럼 퇴직 후에도 일을 하는 고령층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지난달 60세 이상 취업자는 675만 명으로 1982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50대 취업자 수를 넘어섰습니다. 전체 취업자의 23. 4 로 역대 최고치인데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82년엔 6 에 불과했습니다. 고령층 창업도 증가세가 두드러져 창업기업 중 60세 이상 비중은 14 로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인터뷰 황용식 /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 많은 경험과 경력과 기술을 가진. 인력을 요구한다는 부분도 있습니다. 채용 시장의 전체적인 구조가 변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하지만 폭발적인 증가세에도 양질의 일자리를 찾기는 쉽지 않아 비정규직도 60세 이상에서 가장 많이 늘었습니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환경미화 등 공무직 근로자의 정년을 65세로 늘리면서 고령화 시대 60대 일자리 문제가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승민입니다. 영상취재 조영민 기자 영상편집 송지영 그 래 픽 최지훈서초 삼성타운 인근 알짜땅1586㎡ 규모 80원 낙찰삼성전자가 경매로 나온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480평 규모 땅을 감정가보다 315억원가량 비싸게 매입했습니다. 22일 경공매 데이터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경매로 나온 서초동 1586㎡ 규모 토지를 805900만원에 낙찰받았습니다. 3㎡ 당 가격은 6706만원 수준입니다. 경매 응찰자는 2인이었으며 삼성전자는 경쟁 입찰자보다 215억원가량 높은 가격을 써냈습니다. 감정가인 486억6786만원보다도 64. 71 높았습니다. 입지는 삼성전자 서초사옥 삼성생명 서초타워 삼성화재 서초사옥 등이 모여 있는 이른바 서초 삼성타운 인근입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과는 걸어서 4분 거리다. 인근에 서초 롯데칠성 용지가 있기도 합니다.
2호선신분당선이 지나는 강남역과도 가까워 교통이 편리합니다. 래미안 서초 에스티지 아파트 서초 삼성가든 아파트 우성 아파트 신동아 아파트 등은 물론 서울 서이초 서운중 등과도 가깝다. 이번 경매는 채무를 갚지 못해 이뤄지는 일반적인 경매와 달리 상속재산 분할을 위한 절차로 진행됐습니다. 이주현 지지옥션 전문위원은 사옥과 가깝고 스포츠센터 개발도 있어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최근 금리 인하 등 영향으로 토지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는 것 아니냐는 전망에는 이번 건이 특이 케이스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 앵커멘트 】 현대차가 오늘 인도 증시에 상장됐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상장으로 확보한 4조 원대 실탄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인도 자동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박통일 기자입니다. 【 기자 】 현대차가 증권거래소 개장을 알리는 종소리와 함께 인도 뭄바이 증시에 입성했습니다. 시가총액 26조 원대로 상장된 현대차는 자동차주가 일제히 약세를 보이면서 공모가보다 1. 6 하락한 63달러에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상장으로 현대차는 인도 증시 사상 최대 규모인 4조 5천억 원가량의 투자금을 조달하게 됐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투자금으로 인도 공장 규모를 늘리고 공급망 현지화를 추진하는 등 인도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증시 상장 기념식에 참석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인도가 미래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며 각별한 애정을 나타냈습니다. 자양 삼부르네상스 인터뷰 정의선 / 현대차그룹 회장- 오늘 기업공개는 인도에 대한 헌신을 바탕으로 인도와 현대차 인도법인이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 14억 인구에 소득 증가로 인해 인도의 자동차 시장은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률은 8. 5 에 불과해 인도 시장 1위인 일본 스즈키는 물론 미국의 포드와 테슬라 르노와 벤츠 등이 인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아르쉬 / 현대차 뭄바이 딜러십 CEO- 우리는 다양한 SUV 라인업을 기반으로 해마다 15 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성공적으로 인도 시장에 안착한 가운데 LG전자 인도 법인도 약 2조 원 규모의 인도 증시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MBN뉴스 박통일입니다. 영상편집 김경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