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당선 5일 만에 국감농지법 위반 의혹에 진땀

라이더 0 1 10.22 20:22
중국 내 점유율 하락에 방중애플의 중국 내 점유율이 하락하는 가운데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가 7개월 만에 또 중국을 찾았다고 외신이 보도했습니다.
22일 AFP 통신에 따르면 쿡 CEO는 이날 자신의 중국 SNS 계정에 농작물 비닐하우스에서 중국인 대학생과 만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올렸습니다. 쿡은 이 사진에 우리는 지역사회에 힘을 실어주고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중국농업대와 저장대 학생들과 만나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사용해 농부들이 한층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영농 관행을 취하도록 돕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3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인 쿡의 중국 방문은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와 소비 부진 속에 애플 점유율이 화웨이 등 중국 내 경쟁사들에 밀리는 가운데 이뤄졌다고 AFP는 전했습니다. 애플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글로벌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858억 달러 1조원과 214억 달러 30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애플의 같은 기간 중국 내 점유율은 6위로 지난해 보다 세 계단 하락했습니다. ◀ 앵커 전국 곳곳에서 가을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특히 남부지방은 10월 하순 기준 역대 가장 많은 양의 비가 쏟아졌는데요. 비는 내일 오전에 그치겠지만 이후엔 찬 공기가 내려와 기온이 뚝 떨어지겠습니다.
차현진 기자입니다. ◀ 리포트 어제저녁 한국시리즈가 열린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퍼붓는 비를 막기 위해 진행 요원들이 거대한 방수포를 경기장 위에 덮습니다. 하지만 곳곳에 물웅덩이가 생겨났고 비옷에 우산까지 꺼내 든 관중들이 하나둘씩 경기장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야구 경기가 우천 중단된 겁니다. 이런 상황 자체가 굉장히 낯선 상황이고 어떤 한국시리즈라는 큰 무대에서 1차전이 이렇게 되면‥ 미뤄진 경기는 오늘 재개될 예정이었지만 계속된 비에 결국 또 취소됐습니다. 곳곳에서 여름비 못잖은 가을비가 내렸습니다. 오늘 새벽부터 오후 5시까지의 누적 강수량을 나타내는 지도. 막대기가 높을수록 비의 양이 많은 건데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우뚝 솟아 있습니다.
실제로 경남 거제 137. 8mm 남해 132mm 통영 130. 6mm 전남 여수 113. 1mm 등 남부지방 곳곳에서 10월 하순 일 강수량 1위 기록이 경신됐습니다. 이례적으로 많은 양의 가을비가 내린 원인 한반도 양쪽으로 고기압이 세력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그 사이로 저기압이 통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기압과 고기압 사이에서 강해진 남서풍이 경상남도 해안가에 부딪히면서 강제적으로 상승하는 효과가 더해지면서 강한 비구름대가 발달하였습니다. 북쪽에서 유입되는 차고 건조한 공기와 따뜻하고 습한 공기 사이에서 발달한 비구름대는 내일 오전까지 영향을 주겠습니다. 비가 그친 뒤엔 찬 공기가 내려와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쌀쌀하겠고 모레는 서울 아침 기온이 8도까지 떨어지는 등 반짝 추워지겠습니다. MBC뉴스 차현진입니다.
영상편집 김진우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이메일 mbcjebo ▷ 카카오톡 mbc제보【 앵커멘트 】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이 보궐선거 당선 5일 만인 오늘 국감장에 출석했는데요. 휴먼빌 일산 클래스원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농지법 위반 의혹을 두고 정 교육감은 이게 왜 문제가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석연치 않은 해명에 야당 의원들의 질의는 꼬리에 꼬리를 물었습니다. 김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이 경기 용인시에 보유한 954㎡ 규모 농경지입니다. 국감에서 데뷔전을 치른 정 교육감은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곤욕을 치렀습니다. 주말농장을 한다며 선거 기간 제시한 사진이 해당 장소가 아닌 인접한 동생의 농경지에서 촬영된 사실이 드러나섭니다. 인터뷰 정성국 / 국민의힘 의원- 소유가 다르잖아요.
본인 소유하고 형제 소유하고 같은 거예요 그게 인터뷰 정근식 / 서울시교육감- 같이 일을 한다니까요 늘 아니 나는 이게 왜 문제가 되는지 나는 이해가 잘 되질 않는데. 농지법에 따라 경작할 목적이 있을 때만 농경지를 보유할 수 있는데 정 교육감은 선거 기간 주말농장을 한다고 해명했습니다. 거짓으로 밝혀지면 허위사실에 대한 선거법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조희연 전 교육감이 채용한 교사 일부가 근무 중이란 지적에 대해선 책임을 물을 근거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야당은 정 교육감을 적극 엄호했습니다. 인터뷰 강경숙 / 조국혁신당 의원- 그런 발언은 굉장히 적절하지 않으세요. 서울시민이 뽑았고 선출된 것들에 대한 행위를 무시하는 발언입니다. 여당에 직접 반격하는 대신 노벨문학상 수상자 한강의 대표작 채식주의자 가 폐기된 것과 관련해 경기도교육감을 몰아붙였습니다. 증인으로 채택됐는데도 불출석한 설민신 한경국립대 교수에 대해 야당 단독으로 재고발을 결정하기도 했습니다.
MBN뉴스 김민수입니다. 영상취재 안석준 기자 임채웅 기자 영상편집 이유진 그 래 픽 유영모 MBN 국감 교육위 정근식 서울시교육청 교육감 농지법위반의혹.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