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연예인 등 유명인의 출국 시 발생하는 혼잡을 줄이기 위해 별도 출입문을 개방하기로 한 것에 대해 24일 국정감사에서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국토교통부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종합 감사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연예인 전용 출입구 와 관련해 의원들의 지적이 나왔습니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고 연예인의 서열화 계급화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공문 발송한 곳을 보면 소형 소속사는 있지도 않습니다. 임영웅이 속해 있는 물고기 뮤직 에는 발송하지 않았다며 변우석은 되고 임영웅은 안 되는 거냐. 어떻게 이런 기준을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국감이 끝나자마자 공문을 보낸 건 국회를 우습게 본 것이라고 질타했습니다. 지난 22일 인국공 감사가 끝난 하루 뒤인 23일 이 같은 방침을 발표한 것에 대한 지적입니다. 맹성규 국토위 위원장도 의원들이 국감이 끝나고 집에 가서 뉴스를 보고 알게 해도 되는 것이냐고 말했습니다. 이에 이학재 인국공 사장은 연예인 전용 출입구 지정 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사항이라며 변우석 사건을 겪으면서 출입구 분리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준비 중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 사장은 국감 전에 계속 준비를 하다가 시행을 못 했을 뿐이라며 국감을 피해 연예인에게 특혜를 주려 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23일 인국공에 따르면 공사는 최근 연예기획사에 아티스트 출국 시 인천공항 전용 출입문 사용 절차 준수 협조 요청 이라는 공문을 발송했습니다. 연예인 등 유명인이 인천공항 출국장 전용 출입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규 절차를 마련해 오는 28일부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과도한 인파가 몰릴 것으로 보이면 별도 출입문 이용을 허가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연예인들을 위한 특혜가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한편 지난 7월 배우 변우석이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과정에서 경호원들이 다른 승객들에게 플래시를 비추고 항공권을 검사하는 등의 과잉 경호를 해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관련 경호업체 대표와 경호원은 경비업법 위반으로 검찰에 넘겨졌습니다. 기관 수요예측 돌입회수 기대감 프리A부터 투자한 아주IB 보유지분 10 작년 흑자전환창사 이래 최대 매출 기록낯선 사업 모델 투자자 설득이 관건이 기사는 2024년10월24일 16시38분에 마켓인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1호 상장사 타이틀을 노리는 닷밀의 공모 일정이 다가오면서 기관 투자자 중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한 아주IB가 잭팟을 터트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아주IB는 지난 2021년 프리 시리즈A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면서 이번 IPO를 통한 회수에도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24일 투자은행 업계에 따르면 닷밀은 오늘부터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내달 코스닥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총 공모주식수는 전량 신주 120만주로 공모가 희망밴드는 1만1000원~1만3000원입니다. 상장 주관은 미래에셋증권이 맡았습니다. 사진은 닷밀이 아쿠아랜드와 협업해 지난 7월 제주 서귀포에 오픈한 실감미디어 테마파크 워터월드. 아주IB는 닷밀의 지난 2021년 프리 시리즈A 라운드에서 주요 투자자로 참여하며 인연을 맺었습니다. 1년 후인 2022년엔 NH벤처투자와 코지피 형태로 프리 시리즈B 라운드에서 20억원을 추가 투자하기도 했습니다.
초기 투자사인 아주IB가 닷밀의 투자 유치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준 셈입니다. 현재 아주IB는 아주 좋은 성장지원 펀드 와 엔에이치벤처-아주아이비 뉴그로쓰펀드 로 닷밀의 지분 10. 57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후 지난해 프리IPO 라운드에서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에스앤에스인베스트먼트 키움인베스트먼트 등이 신규투자자로 참여하면서 닷밀의 누적 투자금은 8억원에 달합니다. 아주IB를 제외한 주요 주주로는 서울신기술투자 키움인베스트먼트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한국산업은행 등이 있습니다.
분당 네일 네일리 닷밀은 독자적인 실감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전문기업입니다. 프로젝션 맵핑 홀로그램 등 첨단 기술을 실제 공간에 도입해 다양한 몰입형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20 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통영 디피랑 BTS 홀로그램 스테이지 삼성 갤럭시 S8 언팩 등 프로젝트가 그 예시다.
기업과 정부 간 거래 기업 간 거래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등으로 탄탄한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 있는 닷밀은 글로벌 시장 선점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베트남 푸꾸옥에 열대 기후 속 겨울 축제를 테마로 한 아이스 정글을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추후 닷밀은 초기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닷밀이 적절한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려면 실감 미디어 테마파크라는 낯선 사업 모델을 설득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메타버스나 시각특수효과 기업으로 분류되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앞서 메타버스테마로 상장한 케이쓰리아이는 상장 후 두 달만에 주가가 폭락하면서 시장에 충격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닷밀은 지난해 매출 8억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도 약 8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