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정의선아키오 한 차에미래車 동맹

라이더 0 3 10.28 11:56
박정호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주한 러시아대사관 앞에서 경찰이 경비 업무를 갖고 있습니다.
/뉴스110센트도 내놓지 않아도 됐다삼성전자SK하이닉스에 영향워싱턴=민병기 특파원 mingming munhwa. com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이 미국에 투자하도록 보조금을 지급하는 반도체법을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이 같은 비판은 지난 7월에 이어 두 번째로 그들 에 공장을 짓도록 돈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만 TSMC를 대표적으로 거론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 재집권 시 삼성전자나 하이닉스의 미국 투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관측이 나옵니다. 한국을 겨냥해 엄청난 방위비 분담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트럼프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27일 워싱턴포스트 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5일 팟캐스트 진행자 조 로건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부자 기업들이 와서 여기에 반도체 기업을 설립하도록 수십억 달러를 대는데 그들은 어차피 우리한테 좋은 기업들은 주지 않을 것이라며 단 10센트도 내놓지 않아도 됐습니다.
매우 높은 관세를 부과해 그들이 와서 반도체 기업을 공짜로 설립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도체법은 미국에 투자하는 반도체 기업에 5년간 총 527억 달러 를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미국 기업뿐 아니라 세계 유수 반도체 기업이 미국에 공장을 짓는 대가로 보조금을 받을 예정이었는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원 대신 높은 관세 부과를 통해 기업들이 미국에 공장을 짓도록 강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입니다. 통화 등 잇단 관계개선 시도미국 주요 기술 기업 CEO들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성공 가능성에 대비해 그와 관계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고 CNN이 27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5일 팟캐스트 진행자 조 로건과의 인터뷰에서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가 자신에게 전화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맥도날드 방문 건은 우리가 구글에서 경험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다며 놀라워했다고 말했습니다. 20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맥도날드 아르바이트 경험을 거짓말이라고 주장하며 펜실베이니아의 맥도날드에서 감자튀김을 만들고 주문을 받았는데 이에 대한 찬사를 보낸 것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앤디 재시 아마존 CEO와 안부를 묻는 성격의 통화도 했는데 이는 아마존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고 소식통은 전했습니다. AP통신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25일에는 아마존 창립자 제프 베이조스가 설립한 우주기업 블루 오리진의 경영진과도 대화했다고 전했습니다. 베이조스는 최근 그가 소유한 워싱턴포스트 가 36년 만에 처음으로 특정 대선 후보를 지지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해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하지 못하도록 개입했다는 논란에 휘말린 상태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 역시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첫 암살 시도가 이뤄진 이후 두 차례 통화한 바 있습니다. 박정호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주한 러시아대사관 앞에서 경찰이 경비 업무를 갖고 있습니다. /뉴스1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아키오 토요타 회장이 처음으로 공개 석상에서 만났습니다.
한 차를 타고 동시에 등장하며 경쟁자에서 우군이 된 관계를 드러냈는데 어떤 분야에서 협력을 하게 될지 신채연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질주하던 경주용 차량이 자리에서 계속 돌며 고난도 퍼포먼스를 펼칩니다. 아키오 토요타 회장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조수석에 태우고 직접 운전하며 레이싱 행사장에 등장했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 1위 3위인 토요타와 현대차그룹의 수장이 공식 석상에 동시에 모습을 드러내며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두 기업 수장 간 만남에 단순히 모터스포츠 축제의 장을 넘어 사업 협력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현대차와 토요타는 이번 행사에서 수소차를 선보였습니다.
두 기업이 수소 모빌리티 협력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더샵 상생공원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개발 등에 11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토요타는 최근 BMW와 3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밝히며 시장 확장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두 기업 간 협력은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견제 차원으로도 풀이됩니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도 행사장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 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