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HD현대, 자율주행 선박 연료 절감 ‘입증’

행복한 0 3 03.29 08:06
HD현대의 선박 자율운항 자회사 아비커스가 선박 운항 실증을 통해 자율운항 선박의 연료 절감 효과를 입증했다. 자율운항 솔루션을 통해 선박이 최적의 항로와 속도로 운항해 연료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정량적으로 실증해낸 것은 이번이 최초다.
아비커스와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5일 한국선급(KR)으로부터 자율운항을 통한 연료 절감 평가 방법론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실증에는 아비커스의 자율항해 시스템 ‘하이나스 컨트롤’이 활용됐다. 하이나스 컨트롤은 각종 항해 인스타 좋아요 구매 장비와 센서로부터 얻은 정보를 융합해 선박이 최적 항로와 속도로 운항할 수 있도록 안내·제어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이다.
아비커스는 지난해 8월부터 팬오션의 32만5000t급 초대형 광석운반선에 하이나스 컨트롤을 적용했다. 아비커스는 싱가포르부터 브라질까지 총 9334㎞ 길이 항로를 여러 차례 자율운항하며 선박 운항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 최대 15%의 연료 절감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탄소배출량도 1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아비커스는 예상했다.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는 자율운항 선박이 해운업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아비커스는 2022년 6월 세계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대양 횡단 자율운항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당시 자율운항을 통해 연료 효율 7% 향상, 온실가스 배출 5% 저감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