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서울시 ‘저출생 대책’ 지표 만든다

행복한 0 4 03.29 14:27
서울시가 민간기업의 저출생 극복 노력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만들기로 했다. 기업 근무 형태가 변해야 저출생의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취지다. 이 같은 관점을 공론화해 해당 인스타 팔로워 구매 지표가 정부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도 포함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서울시는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과 25일 서울시청에서 ‘저출생 극복,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구위기 대응 K-ESG 지표’(가칭)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저출생 극복을 위해서는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독려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키로 했다.
서울시는 2026년부터 국내 기업에 대한 ESG 정보공시 의무화가 단계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존 글로벌 ESG 평가지표는 한국의 특수한 저출생 실태를 거의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맞춤형 평가 모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도입하려는 지표는 기업이 출산·양육 지원,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 출산 장려 기업문화 조성 등을 통해 저출생 극복을 위한 어떤 노력과 실천을 하는지 평가하게 돼 있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측이 개발한 모델이다.
세부적으로는 여성 임직원의 출산휴가·육아휴직 제도, 배우자의 출산휴가 및 남성 임직원의 의무 육아휴직 제도, 인스타 팔로워 구매 직장 내 어린이집 운영 여부 등을 평가한다. 근무의 유연성, 임직원의 자기계발 제도, 임산부 차별금지 정책 등도 평가 대상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성가족부의 가족친화인증제도와 스웨덴, 독일, 프랑스 등 해외 사례를 분석해 지표를 도출했다며 중요도가 높은 항목에는 가중치가 부여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와 연구원은 해당 지표를 적용해 우수한 양육친화기업을 발굴·포상하고, 선도적인 사례를 확산시키기로 했다.
대기업과 비교해 예산·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저출생 문제 대응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컨설팅도 하기로 했다. 또 이르면 오는 5월부터 출산·양육 친화적인 일터를 위한 제도를 시행하는 중소기업을 ‘아이 키우기 좋은 기업’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인센티브를 제공해 중소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내려는 것이다.
서울시는 연구원과 토론회를 열어 지표를 공론화하고, 정부 ESG 평가지표에 포함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