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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연내 2억대 수준 확대

라이더 0 64 07.11 23:44
고민수 강릉원주대 교수 방송협회 세미나서 보편적 시청권 강조유료 방송 서비스 제공자의 특정 스포츠 독점 중계권을 인정할 경우 정보의 자유를 인정한 헌법적 가치에 위배된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고민수 강릉원주대 법학과 교수는 11일 서울 광화문에서 한국방송협회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유료 방송사가 방송권을 독점적으로 확보하면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은 시청자는 중요한 정보에 접근할 기회를 박탈당할 수 있다며 현행 방송법에 허점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JTBC가 2026년부터 2032년까지 동하계올림픽 중계권을 가져간 것과 관련해서도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보편적 시청권 차원에서 온 국민이 올림픽을 보고 싶어도 볼 수 없을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현행 방송법은 국민적 관심 행사를 시청 가능 가구 수에 따라 두 가지 그룹을 분류합니다. 그룹 A는 국민 전체 가구 수의 90 이상이 시청 가능한 방송 수단을 확보해야 하는 행사로 동하계 올림픽과 FIFA 월드컵이 해당하고 그룹 B는 국민 전체 가구 수의 75 이상이 시청 가능해야 하는 행사로 동하계 아시아경기 대회와 야구 WBC 성인 남자 국가대표팀이 출전하는 AFC 및 EAFF 경기 등이 해당합니다. 고 교수는 올림픽뿐만 아니라 인기 있는 스포츠 경기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한국 방송 시장 내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보편적 시청권이 더욱 중요한 가치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모든 국민이 중요한 스포츠 이벤트를 시청할 수 있도록 보장한 유럽연합과 호주 영국 등의 사례를 들면서 헌법상 있는 정보의 자유라는 기본권을 실현하기 위해 어느 국가의 입법자든지 접근권을 제도로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최근 모바일이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서도 스포츠 중계를 하고 있는데 EU의 경우 이들까지 포함해 법을 적용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노태문 MX 사장 파리 갤럭시 언팩 간담회급속 확장 계획 밝혀이미 시판 제품도 갤럭시 AI 탑재 생태계 조성으로 시장 선점 강조 AI 유료화로 수익 창출 검토올해 구글퀄컴과 XR 플랫폼 출시삼성전자가 인공지능 을 탑재한 모바일 기기를 올 연말까지 2억대가량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아직 태동기에 있는 AI 서비스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이후 수익화까지 염두에 둔 행보로 해석됩니다. 아울러 올해 중 구글퀄컴과 함께 확장현실 생태계 플랫폼도 출시합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은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4 기자간담회에서 대의 갤럭시 제품에 AI를 적용한다는 목표를 넘어 올해 연말까지 그 두 배인 2억대에 갤럭시 AI를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생성형 AI를 이용해 검색문서요약사진편집 등이 가능한 갤럭시 AI 서비스를 내놨다.
이날 언팩에서는 갤럭시 AI가 적용된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플립6Z폴드6도 공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존 제품에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갤럭시 AI를 탑재할 계획입니다. 노 사장은 온디바이스 AI를 고도화최적화해서 지원 모델을 2023년 이후 출시한 모든 S시리즈와 Z시리즈로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급속한 확장 전략은 소비자들을 삼성전자의 AI 생태계에 묶어두는 이른바 록인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지난달 경쟁사 애플이 자체 AI 서비스 애플 인텔리전스를 발표한 데 대한 견제 심리도 깔려 있습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AI 수익화 단계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숙주나물 먹는 방법과 효능 확인 구체적으로 갤럭시 AI 기능을 유료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노 사장은 2026년부터는 소비자의 요구 사항 산업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유료화를 결정할 때 소비자들의 보이스 를 감안해서 결정하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 XR 플랫폼도 공개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구글퀄컴과 XR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XR 헤드셋안경 같은 하드웨어 개발을 맡고 퀄컴은 칩셋 구글은 운영체제 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도맡는 구조다. 구체적인 서비스 출시 시기를 명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노 사장은 XR은 기기 자체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이 많은 서비스와 콘텐츠를 누리기 위해서는 에코시스템 확보가 중요하다며 디바이스 에 앞서 에코시스템을 먼저 만들어야겠다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월 출시된 애플의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 프로 등 헤드셋 형태의 XR 기기는 정보기술 시장을 자극할 새로운 하드웨어로 꼽힙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사용자들을 헤드셋에 붙들어놓을 만한 킬러 콘텐츠가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삼성전자는 게임영상 등 콘텐츠 제공자들이 XR 시장에 뛰어들 수 있도록 일종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노 사장은 공동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먼저 공개해야 게임스트리밍콘텐츠사의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에코시스템을 위한 XR 전용 OS와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등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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