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조선업 슈퍼사이클에 선박 엔진 호황 한화HD현대 수혜

라이더 0 3 08.29 13:55
박지혜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국정브리핑 및 기자회견에 입장하며 인사하고 있습니다.
/뉴스1다음달 9일 신형 아이폰 출시를 앞둔 애플이 올해 생산량을 전년 대비 10 늘린 8800만~9000만대로 잡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29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 아시아판은 복수의 소식통을 통해 애플이 자사의 첫 인공지능 탑재 모델인 신형 아이폰 16시리즈의 인기를 기대하고 부품 공급망에 8800만~9000만대 제작에 해당하는 부품을 준비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8000만대의 신형 아이폰 초기 부품 주문량을 10 이상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애플은 생성형 AI 기능이 포함된 애플 인텔리전스가 탑재된 최초의 아이폰 공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조 9월 10일로 출시 행사를 잡았다가 미국 대선후보 TV토론일과 겹치자 일정을 하루 앞당겼습니다. 닛케이에 따르면 일부 아이폰 협력업체들은 9000만대 이상의 주문을 받았다고도 전했습니다. 다만 이는 최초 더 많은 주문을 하고 실제 제품이 판매되는 추이를 지켜보며 부품 재고를 조정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닛케이는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초도 생산물량 증가 계획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전체 매출의 17 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 토중 중국 업체들의 약진에 밀려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애플은 판매 뿐 아니라 생산 부문에서도 중국발 리스크를 회피하고 있습니다. 7년 전 인도 폭스콘 공장에서 첫 아이폰 생산을 시작한 이래 올해 처음으로 아이폰16 프로 라인업 생산까지 맡기는 등 생산기지 다변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화엔진HD현대마린엔진 상반기 영업익 전년 比 각각 5배3배 조선업 슈퍼사이클 도래로 선박 엔진 기업들의 실적 개선도 뚜력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해운 규제 강화로 추가 선박 발주가 예상돼 엔진 기업들의 추가 수혜가 예상됩니다. 29일 전자공시시스템 에 따르면 한화엔진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38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1배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HD현대마린엔진의 영업이익은 5원에서 153억원으로 3배 증가했습니다. 용인시청 어반시티 한화엔진과 HD현대마린엔진은 국외내 조선사들의 엔진 발주로 수익성이 개선됐습니다. 2020년 하반기부터 조선사들이 적극적으로 선박 수주에 나서면서 엔진 수요가 동반 상승했습니다. 한화엔진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박엔진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대형선박 추진용으로 사용되는 저속엔진의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HD현대마린엔진은 디젤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선박엔진의 핵심 부품인 크랭크샤프트와 터보자처를 자체 생산하며 기술력을 확보했습니다.
한화엔진은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중국 상해 와이카오차오 중국 뉴타임즈조선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HD현대마린엔진의 매출처는 중국 시아멘시앙유 케이조선 대선조선 중국 징장난양조선유한공사 등이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 의 규제 강화로 이중연료 엔진이 각광받으면서 선박 엔진 수요는 확대될 전망입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드마켓은 전 세계 선박용 엔진 시장 규모가 지난해 128억달러 에서 2029년 152억달러 로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한화와 HD현대그룹은 글로벌 선박 엔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인 투자로 관련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한화임팩트는 지난 2월 HSD엔진 지분 32. 8 를 확보하고 한화엔진을 출범했습니다.
이로써 한화그룹은 자체 생산기술력으로 엔진 제작부터 선박 건지 토탈 선박 건조 솔루션 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과 친환경 연료 추진 시스템을 위한 스마트십 솔루션을 개발할 방침입니다. HD현대는 지난 7월 STX중공업을 인수하고 선박 엔진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대형 선박 엔진을 생산하고 HD현대마린엔진은 중소형 선박 엔진 HD현대엔진은 발전용 엔진에 집중합니다. 기술 공유를 통해 친환경 엔진 설계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유통망을 공유 수출 판로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선박 엔진 사업은 수직계열화로 국내 조선사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경쟁국인 중국이 한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도록 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며 조선업 슈퍼사이클이 유지되고 친환경 선박 엔진 수요가 늘면서 국내 엔진 기업들의 역할이 더 커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