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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삼성 누르고 2분기도 세계 폴더블 1위

라이더 0 3 08.30 05:59
상반기 신규 설치 규모 4.
2GW하반기에는 15GW 달할 전망삼성SDI 美서 ESS 생산 대응 미국 에너지저장장치 시장이 올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국내 배터리 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캐즘 으로 실적 충격파를 받은 배터리 업체들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29일 미국 에너지 관리청 에 따르면 올 상반기 미국에서 ESS 신규 설치 규모는 총 4. 2GWh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저탄소 에너지 발전 중에서 태양광 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규모로 풍력발전 신규 설치량을 훌쩍 웃돌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원자력 천연가스 가 뒤를 이었습니다. 올 하반기 예정된 ESS 신규 설치 예정량은 상반기보다 훨씬 더 많은 예정입니다. 하반기 ESS 신규 설치 용량은 15GW로 상반기보다 3배 넘는 규모의 설치가 이뤄질 계획입니다. ESS는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장치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거대 배터리로 이해하면 쉽다. 전력이 남는 시간에 남는 전력을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공급해 전력 이용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폭풍우 같은 갑작스러운 자연재해로 정전이 발생했을 경우 전력 공급을 도와 대규모 정전사태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ESS의 보급이 확대되면 에너지 효율을 크게 확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따라 국내 배터리 업체들에게도 ESS가 재차 중요 시장으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삼성SDI는 지난 28일 미국 제너럴모터스 와 인디애나주에 전기차용 배터리 합작 공장을 세우기로 최종 합의했습니다. 이밖에도 미국 내 ESS용 배터리 수요에도 대응할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6월 미국 애리조나에 짓고 있는 ESS용 공장을 착공 두 달 만에 잠정 중단키로 한 바 있어 향후 전략 변화가 이뤄질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ESS 시장 점유율은 2020년까지만 하더라도 50 가 넘었으나 화재 이슈와 중국 업체 공세에 밀려 지난해 한 자릿수 수준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미국 ESS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 2000억달러 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SDI의 에너지저장장치 배터리 제품 삼성배터리박스 1. 한 눈에 보는 해외 경제 이슈 애플 새 아이폰 생산물량 전년보다 10 높여화웨이 20년 이후 상반기 최대 매출세계 폴더블 1위오픈AI 추가자금조달 나서기업가치 130조 돌파구글 지역 광고검색 시장 독점美서 리뷰사이트에 소송테슬라 에 中산 전기차 세율 낮춰달라애플 새 아이폰 생산물량 전년보다 10 높여다음달 9일 신형 아이폰 출시를 앞둔 애플이 올해 생산량을 높여 잡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9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자사의 첫 인공지능 탑재 모델인 신형 아이폰 16시리즈의 인기를 기대하고 부품 공급망에 8천800만~9천만대 제작에 해당하는 부품을 준비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8천만대의 신형 아이폰 초기 부품 주문량을 10 이상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신문에 따르면 일부 아이폰 협력업체들도 9천만대 이상의 주문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는 최초 더 많은 주문을 하고 실제 제품이 판매되는 추이를 지켜보며 부품 재고를 조정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닛케이는 덧붙였습니다. 애플은 오는 9월9일 아이폰16을 비롯해 새로운 운영체제 iOS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다만 당초 당초 아이폰16 시리즈와 함께 선보일 예정이었던 자체 인공지능 애플 인텔리전스 는 안전성 우려와 충분한 테스트 기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한달 뒤 인 10월 운영체제 업데이트 때 포함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애플이 주춤하는 사이 삼성과 구글 등 경쟁사들은 발빠르게 AI 스마트폰 시장에 진입하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데  애플이 인공지능 지각생 꼬리표를 떼고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화웨이 20년 이후 상반기 최대 매출세계 폴더블 1위중국 화웨이가 2분기에도 삼성전자를 누르고 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선두 자리에 올랐습니다. 회사는 미국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판매가 활발하고 스마트카 부품 사업도 좋은 성과를 거두면서 상반기 매출과 순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지시간 29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화웨이는 상반기 순이익이 증가한 549억 위안 을 기록했고 매출은 34. 3 증가한 4 175억 위안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20년 이후 상반기 최대 매출입니다. 화웨이는 개별 사업부의 수익 내역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대변인은 스마트폰 PC 스마트카 부품 사업부를 포함한 주력 소비자 사업이 강력한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습니다. 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화웨이는 상반기 중국 본토에서 스마트폰을 2천220만 대 출하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보다 55 증가한 수치입니다. 화웨이는 또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시장조사기관 테크인사이츠에 따르면 화웨이의 지난 2분기 폴더블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9 증가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삼성전자를 제쳤던 1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1위를 지켰습니다. 반면 삼성전자 출하량은 5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폴더블폰 신제품을 출시하는 삼성전자 입장에서 상반기는 비수기로 볼 수 있지만 지난해까지는 1분기 2분기 모두 삼성전자가 선두였습니다. 비보 아너 모토로라 오포 트랜션 샤오미 등 중국 기업들이 뒤를 이었습니다. 오픈AI 추가자금조달 나서기업가치 130조 돌파챗GPT 개발사 오픈AI가 미국의 유명 벤처 투자사와 우리돈 1조 원대 추가 자금 조달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은 현지시간 28일 관계자들을 인용해 벤처 투자사 스라이브 캐피털이 오픈AI에 약 10억 달러 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이 투자사는 오픈AI의 기업 가치를 1천억 달러 이 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자금 조달 라운드가 실행되면 지난해 1월 마이크로소프트 가 약 13조 4천억 원을 투자한 이래 오픈AI에 가장 큰 규모의 외부 자금이 수혈되는 것입니다.
기존 최대 투자사인 마이크로소프트도 오픈 AI에 추가 자금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신문은 덧붙였습니다. 올해 초 오픈AI의 기업 가치는 800억달러였는데 이번 투자 유치를 진행하면서 기업 가치가 1000억달러로 평가 받았습니다. 전년 290억달러에서 244. 83 나 폭증한 수치입니다. 오픈AI가 투자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서치GPT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당장은 아니겠지만 오픈AI가 챗GPT에 서치GTP를 통합하면 구글이 장악하고 있는 검색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챗GPT 출시 후 알파벳 투자자들은 오픈AI가 검색 분야에서 구글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다고 우려해왔습니다. 업계의 관심은 AI 검색이 현재 구글이 장악하고 있는 일반 검색 시장에서 얼마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을지로 쏠리고 있습니다. 구글 지역 광고검색 시장 독점美서 리뷰사이트에 소송세계 최대 검색 엔진 업체 구글이 지역 검색에서 불법적인 독점권을 행사하고 있다며 반독점 소송을 당했습니다. 현지시간 29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 온라인 리뷰 사이트 옐프 는 구글이 검색 엔진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해 지역 정보 검색과 광고 시장을 부당하게 독점하고 있다며 샌프란시스코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옐프는 구글이 자신이 선호하는 검색 결과를 경쟁사 검색 결과보다 우선 배치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통제하고 있다며 구글에 광고비를 내지 않으면 고객에게 도달할 수 없게 만드는 등 경쟁사의 트래픽과 수익 발생을 막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옐프는 레스토랑과 미용실 등에 대해 이용자들의 평가를 담은 사이트로 10년 넘게 구글의 반 경쟁적 행위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왔습니다. 그러다 최근 미 법무부가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온라인 검색 시장 반독점 소송에서 미 법원이 구글을 독점기업으로 판결하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옐프는 법원의 판단이 우리 주장의 실질적인 토대가 되고 있다며 우리 주장은 구글이 일반 검색에서 법원이 판결한 불법적인 독점권을 지역 검색과 지역 검색 광고 시장에서도 남용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구글은 옐프의 주장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이미 수년 전 연방거래위원회 와 법원에서 비슷한 주장이 기각됐다며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소송은 구글이 검색 시장을 불법적으로 독점했다는 법원 판결을 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제기된 것으로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검색 리더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습니다. 테슬라 에 中산 전기차 세율 낮춰달라가 중국산 전기차에 100 세율의 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하기에 앞서 테슬라가 자사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을 낮춰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현지시간 28일 보도했습니다. 소식통은 테슬라 측이 자사의 중국산 제품 관세율을 유럽연합 수준으로 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상도역 헤리언트42 정부는 중국산 전기차를 향한 미국의 관세 폭탄 예고에 발맞춰 관세 인상을 검토해왔으며 오는 10월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지난 26일 공식 발표했습니다. 앞서 미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5월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을 25 에서 100 로 대폭 인상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습니다. 테슬라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의 관세 인상 대상에는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테슬라 전기차 차량도 그대로 포함됐습니다. 중국 생산 테슬라 차량을 수입하지 않는 미국과 달리 는 테슬라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모델3 및 모델Y 차량을 수입해왔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중국산 전기차 수입은 2022년 달러 에서 지난해 22억 달러 수준으로 급증했습니다. 한편 와 달리 EU는 중국산 테슬라 차량에 한해 관세율을 9 로 낮게 적용키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이는 최대 적용 세율이 36. 3 로 높은 다른 중국산 전기차 대비 세율이 크게 낮은 수준입니다. 당시 테슬라는 중국에서 받는 보조금이 많지 않다며 개별 조사를 통해 보조금 규모에 상응하는 관세를 부과해달라고 항변했고 EU 집행위는 별도 조사를 거쳐 중국산 테슬라의 세율을 낮춘 바 있습니다. 한편 의 중국산 전기차 고율 관세 부과 발표 방침에 중국 상무부는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중국 기업의 정당한 권익을 단호하게 수호할 것이라며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 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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