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산단공지자체 부산지역 노후 산단 환경개선 협력

라이더 0 4 08.30 21:04
챗GPT를 만드는 오픈AI에 미국의 빅테크 기업인 애플과 엔비디아가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과 블룸버그는 29일 애플과 엔비디아가 오픈AI에 투자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오픈AI는 현재 기업가치 1000억달러로 투자자를 모집중인데 기존 투자자인 스라이브캐피털과 마이크로소프트는 투자를 확정했습니다. 구체적인 투자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애플과 엔비디아가 각각 수십억 달러 를 투자할 것으로 WSJ은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투자가 이뤄질 경우 오픈AI는 기존 투자사인 미국 기업 시총 2위인 마이크로소프트에 더해 시총 1위인 애플과 3위인 엔비디아까지 주주로 받아들이게됩니다. 애플과 엔비디아는 모두 오픈AI와 직접적으로 사업적 관계를 맺고있습니다.
애플은 지난 6월 공개한 애플인텔리전스에 오픈AI의 챗GPT가 탑재됩니다. 신풍역포스코더샵 오픈AI는 엔비디아의 직접적인 고객은 아니지만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에 탑재된 엔비디아의 GPU를 사용하여 AI를 학습 및 추론에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오픈AI가 엔비디아 GPU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애플과 엔비디아의 투자를 받을 경우 현재 주요 주주인 마이크로소트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이 오픈AI 이사회에 옵저버로 들어올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온 후 오픈AI 이사회 옵저버에서 물러난다고 발표했습니다.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점차 거리가 멀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등에서 감독 당국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픈AI 투자가 반독점 요소가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는 것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로는 기업용 챗봇 등 여러 시장에서 두 회사의 제품이 경쟁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산단공지자체 부산지역 노후 산단 환경개선 협력산단공 부산지역 노후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사업 설명회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역본부 는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에서 부산지역 노후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구조고도화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전국의 노후 산업단지는 도로주차장 등 기반시설 노후화와 교통 여건 열악 문화편의시설 부족 청년 근로자 기피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부산지역에는 총 39개의 산업단지가 지정돼 있습니다.
착공 후 20년 이상 경과한 노후 산업단지는 국가산단 1개 일반산단 6개 농공단지 1개 등 총 8개로 향후 지속해서 증가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산단공에서는 노후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구조고도화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구조고도화사업이란 노후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업종고도화 연구혁신역량 강화 문화복지편의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산업단지를 인재와 신산업이 모이는 창의혁신공간으로 재편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특히 올해에는 명지녹산국가산단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서부산스마트밸리 와 기장정관일반산단에 산업단지 환경 개선사업 패키지 사업이 신규 선정되는 등 15개 사업 약 1조 원 규모의 사업이 추진 중입니다. 산단공은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기존 구조고도화 사업에 대한 신속한 추진을 지원하고 신규사업 수요발굴 및 컨설팅 등을 통해 2025년 구조고도화 관련 정부사업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김은철 산단공 부산지역본부장은정부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노후 산업단지 환경개선 입주기업 디지털 전환 태양광 도입 확산 추진 등 문화가 흐르고 청년이 찾아올 수 있는 활력있는 산업단지로 변화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산단공 DX전문가와 지능형 산업단지 구축방안 모색산단 특화망 등 통한 지능화 산단 구축 위한 간담회 개최한국산업단지공단이 디지털 전환 분야의 전문가들과 초연결 지능화산단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30일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개최했습니다. 간담회에는 ㈜KT 삼성SDS ㈜임픽스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한국전파진흥협회의 전문가 및 한국산업단지공단 관계자 등 총 12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산단 내 특화망 구축 산업 데이터플랫폼 구축 산단 간 데이터 공유체계 버추얼기반 산단 운영 방안 AI 자율제조 확산 방안 디지털무탄소 산업단지 모델 개발조성 등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산단공은 전문가의 이번 제안을 검토해 산업단지 입주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 효과가 구현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상훈 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산단 간 초고속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데이터가 공유되는 지능형 산단이 구현되면 산업단지가 제조데이터 공유를 통해 디지털산단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라며 산업단지 특화망 네트워크 산업데이터 플랫폼 등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를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