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아이폰 16 한국 출시일 9월 20일 전망15년 만에 1차 출시국

라이더 0 3 08.30 21:06
딥페이크 성범죄가 확산하면서 이제 막 2학기를 시작한 학교 현장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나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교육당국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강력한 대응에 나섰습니다. 조상우 기자입니다 충북도내 학교에 지난 3월 이후 딥페이크 기반 음란물 제작 유포로 접수된 디지털 성범죄 신고는 모두 13건입니다. 학교측이 메뉴얼에 따라 모두 수사의뢰했습니다. 주로 연예인을 표적으로 삼았던 딥페이크 범죄가 학교에까지 파고든 것입니다. 도내 학생 생활지도 담당교사 5백여명을 소집한 설명회에서 윤건영 교육감은 철저한 대응을 강조했습니다. 윤건영 교육감학생들이 딥페이크가 심각한 범죄임을 인식하게 하고 또 예방교육 캠페인 특히 학생들이 인터넷상에서 자기를 지킬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디지털 윤리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청소년이 디지털 성범죄에 빠지는 이유는 폭력을 폭력으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또래집단의 압박 나만 소외될 것 같은 불안 심리의 결과입니다.
접근과 제작이 쉽고 무엇보다 피해자의 이미지와 영상을 쉽게 구할수 있는 디지털 환경이 딥페이크 범죄에 빠지는 이유입니다. 서민수 경찰인재개발원 교수이게 폭력인지 아닌지를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이 돼야 되고 특히 스마트폰 속 같은 이런 사이버 공간 안에서 디지털에 대한 사용에 대한 권리 그다음에 안전에 대한 어떤 그런 윤리 이런 부분들이 더 강조되고 강화될 필요가 있죠. 충북교육청은 특별교육주간 운영과 가정통신문 피해자 지원과 신고체계까지 입체적 대응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천안역 경남아너스빌 박정선 충북교육청 장학사교육지원청마다 학교폭력 제로센터가 있는데요. 그 제로센터에서 사이버 성폭력 쪽을 더 강화시켜서 쉽게 신고할 수 있고 그리고 쉽게 상담할 수 있는 전문가들은 딥페이크가 큰 이슈가 되면서 자칫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부풀려져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우려된다며 냉정하고 차분한 현장 대응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CJB 조상우입니다통신사들 20일 출시 염두에 두고 마케팅 준비2009년 첫 아이폰 출시 후 15년 만 1차 출시국 포함중국 판매량 줄자 1차 출시국 확대 나선 듯 애플이 신형 아이폰16을 한국시장에 9월 20일 출시할 전망입니다. 한국이 아이폰 1차 출시국에 포함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애플의 시장점유율이 줄어드는 가운데 한국은 아이폰 판매량이 꾸준히 늘면서 1차 출시국으로 승격이 이뤄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통신사들은 오는 20일 국내 출시하는 일정을 염두에 두고 사전예약 판매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단 애플의 최종 결정에 따라 출시 일정은 20일 이후가 될 가능성도 남아 있습니다. IT 팁스터 소니 딕슨이 유출한 아이폰16 시제품으로 추정되는 단말기 목업 이미지 애플은 다음 달 9일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에서 아이폰16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애플은 보통 신형 아이폰 공개행사를 열고 같은 달 1차 출시국에서 정식 판매를 시작하는데 이번엔 한국도 1차출시국에 포함됐습니다. 애플이 지난 2009년 국내에 첫 아이폰을 출시한 후 15년 만입니다. 한국은 지금까지 3차 출시국으로 분류돼 글로벌 공식 출시 한 달 뒤부터 판매를 시작해왔습니다.
전작인 아이폰15는 작년 9월 13일 공개된 후 같은 달 22일부터 미국 중국 일본 등 1차 출시 40여개국에 정식 출시됐습니다. 한국에는 10월 13일 출시됐습니다. 한국의 1차 출시국이 된 배경으로는 중국의 아이폰 판매 부진이 꼽힙니다. 초기 생산 물량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데 그동안 수요가 큰 중국 시장에 우선적으로 물량을 배분했지만 중국 시장에서 아이폰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1차 출시국을 한국까지 늘렸다는 분석입니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분위기는 1차 출시국이 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서도 제조사의 최종 결정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1차 출시국이 된다는 것은 애플이 한국 시장을 그만큼 중요하게 보기 시작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습니다. 아이폰16은 애플이 설계 단계부터 인공지능 기능 탑재를 고려해 만든 첫 번째 아이폰이 될 전망입니다.
애플이 공개한 초대장에는 이제 새롭게 빛나다 라는 문구와 네온 스타일 빛에 둘러싸인 애플 로고가 새겨졌습니다. 이번 초대장 디자인은 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를 공개한 세계개발자회의 24 때와 비슷한 느낌을 유지해 아이폰16에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일부가 탑재될 것임을 예고했다는 풀이가 나옵니다. WWDC24 초대장은 AI로 업데이트된 음성비서 시리를 암시하는 여러 가지 색상의 빛나는 원이 그려진 디자인이었습니다. 아이폰16의 하드웨어 변화도 예상됩니다. 고급 모델인 아이폰16 프로와 프로맥스는 디스플레이가 더 커지고 아이폰16과 플러스는 카메라 위치가 세로로 변경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카메라는 더 큰 이미지 센서가 탑재되고 사진 촬영 전용 버튼이 생기는 등 기능 업그레이드가 예상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