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트와이스도 딥페이크 당했다JYP 명백한 불법 강력 대응

라이더 0 4 08.30 23:38
장애를 극복했습니다.
패럴림픽 기간 언론 기사에는 이런 표현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런 기사를 읽고 나면 많은 이들이 감동을 받았다고 하지만 화가 났다고 항의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실제로 대한장애인체육회는 파리 패럴림픽을 앞두고 펴낸 미디어북을 통해 장애를 극복했다란 표현을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언론사에 권고했습니다. 쓰지 않으면 좋겠다는 표현이 있을 때는 써주면 좋겠다는 표현도 있게 마련. 장애인체육회 미디어북에는 장애를 얻다라고 써주면 좋겠다고 권고하는 내용도 들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좋은 것이 생겼을 때 얻었다고 표현합니다. 그런 점에서 장애를 얻다란 표현을 추천하는 게 이상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비장애인 가운데는 통신 장애라고 할 때처럼 장애를 어딘가가 고장 난 상태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다수입니다.
그래서 장애인이 어떤 일에 성공을 거뒀을 때는 장애를 이겨내고 그 일을 해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장애가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반면 장애인들은 장애는 개인이 세상을 살면서 얻게 된 한 특성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세상 사람들의 인종이나 성별이 서로 다른 것처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있을 뿐이라는 얘기다. 그러니 장애를 극복해야 한다는 말을 들으면 인종 또는 성차별적인 발언을 들었을 때처럼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한 장애인 국가대표 선수는 다 커도 142cm인 비장애인 체조 선수 기사에는 이 선수 키가 남들보다 작은 이유가 뭔지 설명하는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장신 농구 선수 기사에도 뭘 먹고 키가 그렇게 컸는지 맨날 쓰지는 않는다. 그런데 장애인 선수 기사에는 장애를 얻게 된 과정을 매번 꼭 써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휠체어 사용자인 이 선수는 계속해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그렇게 손에 돈을 쥐여 주고 가신다. 한 선배가 100만 원은 받아 봐야 휠체어 세계에 들어왔다고 할 수 있다고 하더라라면서 선한 마음이라는 건 안다. 그런데 국가대표 선수인 내가 왜 동정을 받아야 하나란 생각은 지울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 할아버지 할머니와 비슷한 이유로 패럴림픽 기사는 위인전이나 신파극으로 변할 때가 적지 않습니다. 패럴림픽 기사는 보다 극적으로 보다 영웅적으로 써야 한다는 규칙이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천안역 경남아너스빌 그래야 장애를 극복하고 감동을 안긴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장애인 스포츠에 감동을 빼면 뭐가 남느냐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선생님께서 세계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분야가 무엇이냐고 되묻고 싶다.
비장애인 대부분이 평범한 이웃인 것처럼 장애인도 대부분 그저 평범한 이웃이 되기를 꿈꾼다. 그리고 장애인 선수가 비장애인에게 감동을 주고 싶어서 노력하는 것도 아닙니다. 비장애인 선수가 그런 것처럼 스포츠를 통해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 땀 흘리다 세계에서 손꼽히는 수준까지 올라선 것입니다. 장애는 극복의 대상이 아닙니다. 장애를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보는 그 시선이 극복의 대상입니다. 그룹 트와이스 측이 불법 딥페이크 영상물 확산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트와이스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는 30일 트와이스 FANS 앱을 통해 당사는 최근 당사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딥페이크 영상물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는 명백한 불법 행위이며 현재 관련 자료를 모두 수집하고 있는 바 전문 법무법인과 함께 선처 없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진행 중에 있다고 알렸습니다.
그러면서 아티스트의 권익을 침해하는 모든 행위를 절대 좌시하지 않고 끝까지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딥페이크 는 딥 러닝 과 페이크 의 합성어로 보통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활용한 인간 이미지 합성 기술을 의미합니다. 기존 영상 속 인물의 얼굴을 다른 얼굴로 바꿔치기 해 실제처럼 보이도록 만든 영상편집물입니다. 인물사진 몇 장으로도 원하는 표정 움직임을 담은 모습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는데 연예인 인플루언서 등 공개된 다각도의 사진이 많은 경우 피해에 노출되기 쉽다. 앞서 가수 권은비 브브걸 출신 유정 방송인 덱스 등 여러 스타들도 딥페이크로 인한 음란물 피해를 호소했습니다. 지난 1월에는 팝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의 얼굴을 이용한 딥페이크 음란물이 확산되기도 했습니다. 최근 여성의 얼굴에 성 착취물을 합성한 딥페이크 영상물이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 등을 통해 대거 유포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경찰은 지난 28일부터 집중 단속에 착수했으며 검경이 향후 수사 인력과 조직을 강화해 딥페이크 성범죄에 엄정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이날 딥페이크 성범죄 대응 범정부 대책 회의 를 열고 범정부 종합대책을 오는 10월까지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