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아이유권은비도 피해자엔터社 발칵 뒤집은 이것

라이더 0 4 08.31 16:40
우크라이나와 전쟁중인 러시아에서 아이폰을 경품으로 내건 옷 벗기 대회가 열려 분노를 일으켰습니다.
29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러시아 서남단 도시인 아스트라한의 한 임시 나이트클럽에서 스트립쇼 경연 대회가 열렸습니다. 대회가 열린 곳은 위급 상황 때 대피소로 사용되는 벙커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에는 벌거벗은 여성 2명과 남성 2명이 무대에 서 있는 장면이 담겼습니다. 긴장한 다른 참가자들과 달리 22세로 알려진 한 여성은 옷을 적극적으로 벗으며 기뻐했습니다. 이 대회는 신고를 받은 경찰이 현장에 들이닥치면서 중단됐습니다. 주최측 관계자들과 참가자들은 경찰에 긴급 체포됐습니다. 옷 벗기에 적극적이었던 여성은 경찰 조사에서 내가 한 행동은 부도덕했고 전혀 정상적이지 않았다며 내가 그런 일을 한 것이 몹시 부끄럽다고 반성했습니다. 이고르 바부슈킨 주지사는 대회가 열린 장소는 유사시 시민들이 대피해야 할 보호소이자 대피소라면서 우리 국민이 전쟁에서 목숨을 바치는 동안 인간의 존엄성을 모욕하는 부도덕한 행위가 발생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아울러 참가자들은 미국 전화기를 사기 위해 자신을 팔았다고 힐난했습니다. 이달 초 코스피가 급락하며 개인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본 가운데 국내 증시가 조정 국면을 지속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 한국은행은 31일 최근 국내 증시 변동성 확대 배경 보고서를 발표하며 이 같은 내용을 밝혔습니다. 보고서 작성에는 금융시장국 주식시장팀의 김선임 과장 안제원 과장 손달호 조사역이 참여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8월 들어 미국 경기 둔화 우려와 중동 지역의 불안정한 상황 미국 IT 기업의 고평가 논란이 글로벌 증시에 영향을 미치며 국내 주가의 변동성이 확대됐습니다. 이달 2일부터 하락세를 보인 코스피는 5일에 -8. 8 의 하락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0월24일 이후 최대 폭락을 경험했습니다. 국내 주가는 IT 업종 비중이 높은 일본 대만과 함께 미국 유럽 등 주요국에 비해 더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주가 급등락 기간 동안 외국인의 순매도 규모가 상당했습니다. 외국인은 반도체 업황 호조 기대감으로 전기전자 업종을 중심으로 순매수를 확대했으나 이후 다시 순매도로 전환했습니다. 반면 개인투자자들은 이를 저가 매수의 기회로 보고 적극적으로 매입에 나섰습니다. 외환 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습니다.
주식시장 변동성 확대와 외국인 순매도에도 미국 경기 둔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달러화가 약세를 보인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시카고 패드워치에 따르면 시장 참가자들의 9월 미국 금리 인하 기대는 100 에 달했습니다. 보고서는 국내 증시의 조정이 반도체 부문의 미국 연계성 강화로 미국 IT 기업의 부정적 이슈가 국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커진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칩4 동맹과 AI 반도체 관련 공급망 재편 등으로 인해 미국과의 연계성이 높아지면서 미국 IT 주가 움직임이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확대됐다는 설명입니다. 또한 미국 경기침체 우려가 투자 심리를 위축시켜 증시 변동성을 더욱 확대했다고 진단했습니다. 상반기에는 경제지표가 예상치를 밑돌았음에도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증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만 최근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지표 부진이 경기둔화 우려를 키우며 부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반도체 중심의 수출이 국내 경기를 견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경기침체가 국내 경제 성장동력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증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보고서 작성자들은 국내 주식시장이 당분간 조정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은 관계자는 최근 미국 AI 산업 수익성 논란과 경기 둔화 속도 대선 과정에서의 산업정책 이슈 부각 등으로 불확실성이 상당하다고 말했습니다.
갈수록 교묘해지는 딥페이크 영상WSJ 전 세계 딥페이크 피해자 절반이 한국 연예인온라인 특성상 수사도 쉽지 않아 더 문제전 세계 딥페이크 피해자의 절반 이상이 한국 연예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딥페이크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영상을 뜻합니다. 28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에 따르면 사이버보안 업체 시큐리티 히어로는 2023 딥페이크 현황 보고서에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7∼8월 딥페이크 성 착취물 사이트 10곳과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 올라온 영상물 9만5820건을 분석한 결과를 담았습니다. 분석 결과 딥페이크에 등장하는 개인 중 53 가 한국인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인이 20 로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한국인 딥페이크 피해자 대부분은 가수와 배우 등 연예인이었습니다. 보고서는 한국은 딥페이크 성 착취물에서 가장 많이 표적이 되는 나라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딥페이크의 최다 표적이 된 개인 10명을 꼽았는데 이 중 8명이 한국인 가수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연예인들의 피해가 심각합니다.
아이유와 똑같은 외모의 딥페이크 영상이 중국 틱톡 등 SNS에 돌며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가수 권은비는 자신의 사진을 합성해 불법 영상을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유포한 이들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조인성 송혜교의 목소리와 얼굴을 합성한 가짜 영상까지 나왔습니다. 해외에서도 세계적인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딥페이크 음란 이미지가 확산했는데 조회수만 무려 4700만회에 달했습니다. 전 세계 4000여명의 유명인이 딥페이크 피해자인 것으로 밝혀졌을 정도로 피해 규모는 어마어마합니다. 문제는 온라인의 특수성 때문에 수사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허위 영상물 범죄의 검거율은 2021년 47. 4 2022년 46. 9 2023년 51. 7 로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텔레그램을 비롯해 서버가 해외에 있는 소셜미디어 는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 경우도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