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韓서도 애플 인텔리전스 베타 쓴다한국어 통화녹음도 받아쓰기 OK

라이더 0 6 08.31 16:42
이태원 참사로 세상을 떠난 배우 고 이지한이 동국대학교 명예졸업장을 받았습니다.
최근 서울 중구 동국대학교 강당에서 학위수여식이 열렸습니다. 동국대는 이날 이태원 참사로 숨진 故 이지한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했습니다. 학위수여식에 참석한 고인의 부모님은 아들의 영정사진을 꺼내 품에 안은 채 단상 위로 올라갔습니다. 명예졸업장에는 20 3월 본교 예술대학 연극학부 입학 후 소정의 학위과정을 이수하지 못하였으나 다양한 예술분야에서 활동하며 동국대학교의 명예를 드높이고 동문들의 귀감이 됐다 고 적혔다. 고인의 모친은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 를 통해 우리는 지한이의 영정사진을 가지고 졸업식에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내 아들의 죽음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학교에 지한이가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 거 같아서 가슴 아리게 슬프지만 지한이의 영정사진을 비단 보자기에 싸서 들고 갔다고 털어놨다. 그는 당시를 떠올리며 강당 안으로 들어갔는데 졸업생 모두가 밝은 모습으로 부모님과 꽃다발을 들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들이 우리는 너무나 부러웠다면서 들어가는 순간부터 눈물이 흘렀습니다. 지한이의 졸업을 축하한다는 목소리는 어디서도 들리지 않았습니다. 우리 가족은 꽃다발을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받을 지한이가 우리 곁에 없는 게 너무 슬펐기 때문이라고 적었습니다. 이어 명예 졸업장을 괜히 받으러 갔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졸업장을 받을 지한이도 없는데 그까짓 종이 한장이 뭐그리 중요할까. 인생이 너무나 허무하고 모든 게 의미없고 가슴에 불덩이가 들어있는 것 같이 숨을 쉬기가 어려운데 말입니다. 주인공도 없는 졸업장이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답답한 생각에 우리 가족은 가슴속에 커다란 구멍을 하나 가지고 살고 있는 것 같았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러면서 지한아 사랑하고 많이 많이 아주 많이 보고 싶다라며 아들을 향한 절절한 그리움을 드러냈습니다. 이지한은 2017년 Mnet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2으로 얼굴을 알렸습니다. 20 동국대학교 예술대학에 입학해 연극학을 전공했고 직업 역시 배우로 전향해 2019년 웹드라마 오늘도 남현한 하루 에 출연했습니다. 고인은 지난 2019년 10월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서 발생한 대규모 압사 사고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1 개발자 베타3 업데이트애플 인텔리전스 지역 제한 풀려AI가 사진 속 불필요한 피사체 지워주는 클린 업 기능 등도 추가 윤현성 기자 = 우리나라에서도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을 제한 없이 쓸 수 있게 됐습니다. 애플이 추가적인 OS 베타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 사용 가능 지역을 확대하면서다. 이제 단순한 음성 녹음 뿐만 아니라 한국어 통화 내용을 AI가 글로 바꿔주는 기능까지 가능해졌습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iOS. 1 개발자 베타3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당초 미국에서만 가능했던 애플 인텔리전스 사용 가능 지역을 확대하고 삼성전자 갤럭시구글 픽셀 등에서 앞서 공개된 기능인 사진 클린 업 기능 등이 핵심입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아이폰16보다 한 달 가량 늦은 10월께에나 정식 출시되고 핵심 기능인 AI 비서 시리 업그레이드 등은 내년 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 만큼 iOS 베타 버전에서도 애플 인텔리전스는 제약이 많았습니다. 당장 이번 업데이트 전까지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내 국가 및 언어 설정을 미국과 영어로 해야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김포 북변 우미린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지역 제약이 풀리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기기 언어를 영어로 설정하기만 하면 애플 인텔리전스의 앱 알림 요약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규제 문제로 인해 EU 회원국 중국에서는 애플 인텔리전스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세계 대부분 지역에서는 애플의 새 AI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기기 언어를 영어로 설정하지 않더라도 애플 인텔리전스의 기능으로 함께 추가된 통화 녹음 은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로 아이폰 통화 녹음이 한층 더 개선됐습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 기능은 지난달 말부터 국내에서도 가능했는데 베타 버전 초기인 만큼 다소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말 그대로 통화 음성 만 녹음이 돼서 추후 통화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선. 일일이 녹음된 음성을 다시 들어야만 했습니다. 또한 아이폰 통화 녹음은 애플 정책상 통화 쌍방에게 녹음 사실이 고지되는데 이 고지 멘트에서도 정상 안내가 아니라 뜻을 알 수 없는 알파벳을 읊는 멘트가 나온 뒤 녹음 시작을 알리는 삐 소리가 났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통화 녹음을 시작할 때는 이 통화가 녹음됩니다 종료할 때는 이 통화는 더 이상 녹음되지 않습니다 라는 정상적인 안내 멘트가 나오게 됐습니다. 이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 더 확대된 만큼 녹음된 통화 내용을 AI가 전사 해주는 기능까지 추가됐습니다. 해당 기능은 아이폰 언어 설정을 영어로 바꾸지 않고 한국어인 상태로도 문제 없이 작동합니다. 다만 전사 기능의 경우 아직 베타 적용 초창기인 만큼 발음을 웬만큼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제대로 단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베타 업데이트로 통화 녹음 외에도 새로운 AI 기능을 국내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진 앱에 추가된 클린 업 기능이 대표적입니다. 클린 업 기능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AI가 제공하는 생성형 편집 이나 구글 픽셀의 매직 이레이저 기능 등과 유사합니다. 사진 속에서 원하지 않는 피사체를 AI가 제거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진에서 원하지 않는 피사체를 원으로 표시하거나 문지르면 AI가 이를 감지해 자연스럽게 제거해준다. 클린 업 기능은 아이폰 사진 앱에 있는 모든 이미지에 적용됩니다. 해당 아이폰으로 직접 촬영한 사진 뿐만 아니라 과거에 촬영한 사진 타인에게 전송 받은 사진 DSLR 등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등에도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에 대해 애플은 여러 AI 머신러닝 모델이 방해 요소를 감지하고 객체의 가장자리가 어디인지 확인하게 되며 이후 불필요한 피사체를 제거하고 그 영역을 매끄럽게 채워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단순히 빈 공간을 채울 뿐만 아니라 객체의 그림자나 반사까지도 메꿔주게 됩니다. 이외에도 애플은 향후 OS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다양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공개할 전망입니다.
다만 아이폰16와 함께 iOS 이 곧 정식 출시되는 만큼 추가적인 베타 업데이트는 없을 가능성이 크다. 애플은 오는 현지시각으로 오는 9월9일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본사에서 이제 새롭게 빛나다 라는 이름의 신제품 공개 이벤트를 열고 아이폰16 애플워치10 신형 에어팟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