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애플삼성아마존도 난리 감정 읽는 AI 비서 누가 더 잘 할까

라이더 0 5 08.31 16:46
우크라이나와 전쟁중인 러시아에서 아이폰을 경품으로 내건 옷 벗기 대회가 열려 분노를 일으켰습니다.
29일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러시아 서남단 도시인 아스트라한의 한 임시 나이트클럽에서 스트립쇼 경연 대회가 열렸습니다. 대회가 열린 곳은 위급 상황 때 대피소로 사용되는 벙커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에는 벌거벗은 여성 2명과 남성 2명이 무대에 서 있는 장면이 담겼습니다. 긴장한 다른 참가자들과 달리 22세로 알려진 한 여성은 옷을 적극적으로 벗으며 기뻐했습니다. 이 대회는 신고를 받은 경찰이 현장에 들이닥치면서 중단됐습니다. 주최측 관계자들과 참가자들은 경찰에 긴급 체포됐습니다. 옷 벗기에 적극적이었던 여성은 경찰 조사에서 내가 한 행동은 부도덕했고 전혀 정상적이지 않았다며 내가 그런 일을 한 것이 몹시 부끄럽다고 반성했습니다. 이고르 바부슈킨 주지사는 대회가 열린 장소는 유사시 시민들이 대피해야 할 보호소이자 대피소라면서 우리 국민이 전쟁에서 목숨을 바치는 동안 인간의 존엄성을 모욕하는 부도덕한 행위가 발생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아울러 참가자들은 미국 전화기를 사기 위해 자신을 팔았다고 힐난했습니다. 갈수록 교묘해지는 딥페이크 영상WSJ 전 세계 딥페이크 피해자 절반이 한국 연예인온라인 특성상 수사도 쉽지 않아 더 문제전 세계 딥페이크 피해자의 절반 이상이 한국 연예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딥페이크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영상을 뜻합니다. 28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에 따르면 사이버보안 업체 시큐리티 히어로는 2023 딥페이크 현황 보고서에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7∼8월 딥페이크 성 착취물 사이트 10곳과 유튜브 등 동영상 공유 플랫폼에 올라온 영상물 9만5820건을 분석한 결과를 담았습니다. 분석 결과 딥페이크에 등장하는 개인 중 53 가 한국인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인이 20 로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한국인 딥페이크 피해자 대부분은 가수와 배우 등 연예인이었습니다. 보고서는 한국은 딥페이크 성 착취물에서 가장 많이 표적이 되는 나라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딥페이크의 최다 표적이 된 개인 10명을 꼽았는데 이 중 8명이 한국인 가수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연예인들의 피해가 심각합니다. 아이유와 똑같은 외모의 딥페이크 영상이 중국 틱톡 등 SNS에 돌며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가수 권은비는 자신의 사진을 합성해 불법 영상을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유포한 이들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조인성 송혜교의 목소리와 얼굴을 합성한 가짜 영상까지 나왔습니다. 해외에서도 세계적인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딥페이크 음란 이미지가 확산했는데 조회수만 무려 4700만회에 달했습니다. 전 세계 4000여명의 유명인이 딥페이크 피해자인 것으로 밝혀졌을 정도로 피해 규모는 어마어마합니다.
문제는 온라인의 특수성 때문에 수사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허위 영상물 범죄의 검거율은 2021년 47. 4 2022년 46. 9 2023년 51. 7 로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텔레그램을 비롯해 서버가 해외에 있는 소셜미디어 는 수사에 협조하지 않는 경우도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제로타리3730지구 영월 금강로타리클럽 동해로타리클럽 은 31일 동해 망상파크펜션에서 신입 회원 지식 연수 및 합동 야유회를 진행했습니다. 생성형 AI 덕에 음성 비서 기술 고도화 자연어 처리도 거뜬오픈AI아마존애플 등 각축생성형 인공지능 을 탑재한 AI 비서 가 최근 우후죽순 쏟아지면서 글로벌 빅테크의 새로운 격전지가 되고 있습니다. AI의 휴대형 개인화 현상이 짙어진 탓에 AI 비서 와 관련된 기술들이 빠른 속도로 개발되며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아마존은 올해로 출시 10년이 된 AI 음성 비서 알렉사 를 오는 10월 중순께 전면 개편해 선보인다. 알렉사의 업그레이드는 2014년 출시 후 처음으로 지난해 9월 대규모 개편을 발표한 지 13개월 만입니다. 아르테미스1호에 적용되는 아마존의 AI비서 알렉사 새로운 알렉사는 월 최대 10달러의 구독 서비스를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날씨 등 사용자의 간단한 질문에 음성으로 답하는 것에 그쳤으나 앞으로는 대규모 언어 모델 을 기반으로 생성형 AI를 통합해 복잡한 질문에도 답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이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생성한 뉴스 요약이 매일 제공되는 스마트 브리핑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보여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도 AI 비서 빅스비 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6일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용인시청 어반시티 자연어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는 음성 명령으로 가전 제품을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한 문장에 여러가지 명령을 담아 말해도 가전제품이 각 의도를 이해할 수 있고 앞의 대화를 기억해 다음 명령까지 연결해 수행할 수 있으며 기기 관련 궁금증과 답변을 말로 묻고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도 지난 13일 메이드 바이 구글 2024 를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AI 음성 비서 제미나이 라이브 를 공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를 활용하면 개인 트레이너가 보낸 이메일을 바탕으로 운동 계획을 세워달라고 요청하거나 유튜브 콘텐츠 내용과 관련해 궁금한 것을 옆사람과 대화하듯 물어볼 수 있습니다. 목소리도 10가지로 선택 가능합니다. 월 구독료는 19. 99달러 로 구글 픽셀폰뿐 아니라 삼성전자 갤럭시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수 주 안에 아이폰 에도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애플은 첫 AI폰 아이폰16 시리즈에 오픈AI의 GPT-4o 를 적용한 AI 음성비서 시리 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리 는 애플이 지난 2011년 선보인 서비스로 이용자 요청에 타이머나 알람 설정 날씨 등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오픈AI의 GPT-4o처럼 깊이 있는 양방향 소통은 그간 불가능했습니다. 오픈AI는 지난 5월 보고 듣고 대화할 수 있는 GPT-4o 를 공개한 후 시장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GPT-4o는 텍스트를 통해 대화했던 기존 챗GPT와 달리 이용자와 실시간 음성 대화를 통해 질문을 받고 답변을 내놓는다. 텍스트음성뿐 아니라 이미지 인식 기능까지 갖춘 멀티모달 모델로 사람이 말하는 내용이나 보여주는 이미지를 즉각 이해하고 이에 걸맞은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알렉사 시리 빅스비 등 기존 음성 비서 서비스들은 음성을 텍스트로 바꿔서 인식하고 답변도 텍스트로 먼저 만든 다음 음성으로 합성하는 식이었다며 이제는 음성을 음성 그 자체로 인식해 처리 과정이 빨라진 데다 목소리에 담긴 감정이나 배경이 섞인 소리도 알아차릴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상당한 기술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갤럭시폰에서 빅스비를 실행하는 모습 이처럼 생성형 AI를 활용한 음성 AI 비서 시장에서 빅테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관련 시장에 대한 전망도 긍정적입니다. 실제 일본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인포메이션에 따르면 AI와 머신러닝 을 사용하는 지능형 가상비서 의 올해 시장 규모는 147억7천만 달러 로 추정됩니다. 2023~2030년 연평균 성장률 은 26. 2 로 2030년 시장 규모는 474억 달러 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생성형 AI 음성 비서가 앞으로 돈이 될 것으로 보고 빅테크들을 중심으로 앞 다퉈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분위기라며 듣고 말하는 AI가 전 산업에 걸쳐 가져올 변화는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다만 AI 비서 개발을 위해서는 개인정보와 편향성 윤리적인 문제도 함께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