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차창 밖 풍경처럼 스치는 상념

라이더 0 3 09.01 09:24
국내 생성형 AI MAU 2위1월 대비 41만명 증가대규모 업데이트로 주요 LLM 7종 지원락인 효과 극대화 서장원 기자 = SK텔레콤 의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 이 국내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엔 대규모 업데이트로 다른 대규모언어모델 기반 대화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에이닷은 모바일 시장조사업체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발표한 7월 국내 주요 생성형 AI 앱의 월간활성이용자 수 에서 2위에 올랐습니다. 오픈 AI의 챗GPT가 396만 명으로 1위에 올랐고 에이닷은 206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뤼튼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누구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휴먼빌 일산 클래스원 에이닷은 토종 AI 앱 중 1위에 올랐습니다. 에이닷은 SK텔레콤의 AI 피라미드 전략 중 AI 서비스를 이끄는 핵심 프로젝트입니다. 2022년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에이닷은 10월 말을 기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는데 새로 도입된 아이폰 통화 녹음 서비스가 기폭제 역할을 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가입자 수 340만 명을 돌파했고 6월 말 460만 명으로 급증했습니다. MAU도 상반기 120~150만 명 수준을 유지 중이고 1인당 이용 시간은 6개월 동안 40 가 증가했습니다. 아직 챗GPT와 격차가 크지만 에이닷은 최근 진행한 대규모 개편으로 경쟁력을 끌어올리면서 성장 폭을 키울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에이닷은 지난 26일 주력인 통화 녹음요약과 대화형 검색을 넘어 일상 편의 기능을 대폭 보완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멀티 LLM 에이전트 를 통해 챗GPT 클로드 퍼플렉시티 등 대화형 AI 모델 7종을 지원하는 게 핵심입니다. 하나의 앱에서 성격이 다른 LLM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이용료 없이 당분간 무료 제공할 방침이며 하루 5000포인트로 원하는 AI 모델 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다 소진해도 에이닷 자체 AI 에이전트는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아직 SK텔레콤은 에이닷을 통한 구체적인 수익화 방안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준비는 차근차근 진행 중입니다. AI 에이전트 기능 강화를 위해 퍼플렉시티에 1000만 달러를 투자했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에이닷 해외 버전 PAA 서비스도 연내 베타버전을 출시해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입니다. 우선 LLM 무료 서비스 등으로 고객 락인 효과 극대화에 집중한 뒤 이용자 수가 안정적으로 확보되면 유료 구독 시스템 도입 등 순차적인 유료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SK브로드밴드가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개최한 2024 블러썸 청소년 음악제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사진 | 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가 지난달 31일 서울 성암아트홀에서 2024 블러썸 청소년 음악제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올해 3번째를 맞은 블러썸 청소년 음악제는 SK브로드밴드와 FNC 엔터테인먼트 비영리 공익재단인 LOVE FNC가 나와 우리의 행복을 노래하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위해 지난 6월까지 주제 With 함께여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행복으로 이라는 주제로 청소년 창작 음악을 공모했습니다. 올해는 전국 200여명의 학생 총 103개 팀이 참여했습니다. 예선 심사를 거친 최종 9팀이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본선 심사는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 OST에 참여한 정진욱서지은 작곡가가 맡았습니다. 이번 대회의 대상은 소울밴드의 View가 차지했습니다. 소울밴드는 멤버들이 고3이라 입시로 바빠지게 되는데 마지막 추억을 위해 최선을 다했고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번 음악제에서 수상한 대상 및 최우수상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플로 를 통해 음원을 공개합니다.
SK브로드밴드 조영호 ESG추진 담당은 이번 2024 블러썸 청소년 음악제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음악으로 표현했습니다. 다양한 행복을 느낄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라며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꿈과 열정을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gioia sportsseoul. com차창을 스치는 초록 물결 일렁이는 한가로운 상념 참 많이도 덥고 힘들었어 스쳐 가는 창밖 풍경처럼 세월도 참 빨리 흘러가지 장마도 무더위도 열대야도 세월 앞에 장사 없잖아 그래 이제 9월입니다. 촬영정보 오랜만에 기차를 타고 여행을 떠났습니다. 차창을 스치는 들녘의 풍경이 눈을 맑게 합니다. 삼성 갤럭시 21.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