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home    〉   Q&A

아이폰 16 초반 품귀현상번호이동 활성화 기대

라이더 0 2 09.22 14:54
인천 경인아라뱃길에서 10대 청소년의 시신이 발견돼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22일 연합뉴스 및 인천 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께 서구 오류동 경인아라뱃길 수로에서 10대 A군이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당시 아라뱃길에서 선박을 운항하던 항해사가 물 위에 떠 있는 A군의 시신을 발견한 뒤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경찰은 A군의 신원을 파악했으며 구체적인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시신 부검을 의뢰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A군 시신에서 외상 흔적 등 타살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여러 가능성을 열어 놓고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인아라뱃길에서는 추석 당일인 지난 17일에도 50대 남성이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당시 이 남성의 시신은 신체 일부가 훼손된 상태로 발견됐으나 경찰은 범죄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상담 전화 ☎109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닌텐도 팰월드에 특허권 소송 제기 김승준 기자 = 한국이 15년 만에 아이폰 신제품 1차 출시국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게임 팰월드 의 포켓몬스터 표절 논란이 법정으로 간다. 포켓몬스터 지적 재산 을 가진 닌텐도가 특허권 침해 소송을 제기하면서다. 한편 카카오톡은 올해 들어 5번째 서비스 오류를 겪었습니다. 아이폰 16 한국 1차 출시했지만AI 기능은 내년에아이폰 신제품 발표 소식이 나올 때마다 한국 이용자들은 1차 출시국에 포함되기를 바랐습니다.
매번 다른 나라에서 신제품이 출시된 지 수 개월을 기다려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 이용자들도 아이폰 16시리즈는 이런 기다림 없이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2009년 아이폰의 한국 진출 후 15년 만입니다. 이번 아이폰 16 1호 구매자 타이틀은 김민재 씨 가 지난해에 이어 가져갔습니다. 김 씨는 애플 인텔리전스 적용이 늦춰진 지금 미러리스 카메라 경험을 휴대전화에서 할 수 있다는 게 제일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출시 전 통화 녹음전사 기능으로 기대를 모은 인공지능 기능 애플 인텔리전스 는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애플에 따르면 10월 중 영어만을 대상으로 업데이트되며 한국어로는 내년도 지원 예정입니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예약 구매 결과 아이폰 16 시리즈는 프로 프로 맥스 기본형 플러스 순으로 많았습니다. 닌텐도 포켓몬 표절 논란 팰월드 법적 대응크래프톤도 영향권닌텐도가 19일 팰월드 제작사 포켓페어를 상대로 도쿄지방재판소 에 특허권 침해소송을 제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1월 출시한 팰월드는 팰 캐릭터를 포획하고 오픈 월드를 탐험하는 게임입니다. 팰의 디자인이 포켓몬을 연상시켜 논란이 있기도 했지만 시장에서는 인기를 끌었습니다. 포켓페어는 이를 바탕으로 다른 게임사 등과 IP 확장에 나설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에서는 크래프톤도 이번 소송 영향권에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크래프톤은 최근 펍지 스튜디오 산하에 팰월드 의 모바일 버전 팰월드 모바일 제작팀을 꾸리고 인력을 모집했습니다. 현재 해당 공고는 내려진 상태다.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다만 구체적 협업 수준을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5월 7월 이어 카카오톡 오류카카오톡 일부 이용자들은 지난 20일 오전 9시 24분부터 7분간 메시지 수발신이 지연되는 오류를 겪었습니다. 올해만 다섯번째다. 앞서 카카오톡은 지난 5월 세 차례 불안정했습니다. 7월 일에는 1시간 26분간 카카오톡 PC 버전 로그인을 포함해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통해 이용하는 일부 서비스 접속 불가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애플 아이폰16 시리즈가 20일 국내에 공식 출시됐습니다. 한국이 처음으로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면서 초반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이동통신 3사 모두 사전판매 초도물량이 완판됐고 일부 모델은 품귀현상까지 벌어졌습니다. 아이폰16 출시 효과와 이에 맞선 갤럭시S24 지원금 확대에 따라 번호이동수도 늘어날 전망입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3사는 아이폰16 출시기념 개통 행사를 열고 본판매에 돌입했습니다. 각사별 최대 공시지원금은 24만~45만원으로 LG유플러스가 가장 많다. 추가지원금 을 합하면 최대 51만7500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이통3사가 준비한 1차 사전판매 물량은 하루만에 소진됐습니다. 국내 물량 자체가 적게 풀리면서 일부 인기 모델은 재고 부족으로 배송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T다샵에서는 본판매 첫날부터 아이폰16 프로프로맥스 전 모델이 품절됐습니다. 첫날 현장 개통행사에서도 오픈런이 이어졌습니다. 기대를 모았던 인공지능 기능인 애플 인텔리전스 탑재가 지연되고 한국어 지원도 내년으로 미뤄졌지만 국내에서는 이통사의 적극적 마케팅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 대비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다. 2030대 젊은층의 아이폰 선호 현상도 여전했습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흥행몰이를 했던 전작 과 재고소진율은 비슷한 수준이지만 국내에 풀린 물량 자체에는 차이가 있다면서 사전판매분은 전부 소진됐으며 본판매도 일부 모델은 추가 입고를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이폰16 출시를 기점으로 주춤했던 번호이동도 다시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달 번호이동 건수는 54만4224건으로 전월대비 3.
1 줄었습니다. 갤럭시Z폴드6플립6 출시 효과가 7월에 집중된 영향입니다. 9월은 아이폰16 출시 효과로 번호이동 시장이 다시 반등할 전망입니다. 신학기와 명절 특수가 겹친 성수기로 플래그십 스마트폰 구매 수요도 높다. 여기에 삼성전자도 갤럭시S24 공시지원금을 높이며 맞불을 놨다. 이통사는 아이폰16 출시를 앞두고 기존 만~20만원 수준이던 갤럭시S24 지원금을 50만~53만원까지 상향했습니다. KT는 여기에 최대 8만원의 전환지원금까지 지급합니다. 재고 소진과 더불어 아이폰16 교체 수요를 노리겠다는 포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16 사전 판매 성적은 나쁘지 않습니다. 추가 물량이 더 확보되면 판매량이 빠르게 늘 것이라며 갤럭시S24도 실구매가가 낮아진 만큼 번호이동 수요 증가를 뒷받침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mments